천년의 숨결이 깃든

호거산 운문사

운문 소식

홍콩에서 열린 제15차 샤카디타 참가

관리자 | 2017.07.17 14:00 | 조회 3503

지난 6월 22일부터 28일까지 6박7일 간의 일정으로 홍콩에서 열린 제 15차 세계여성불교대회(샤카디타)에 운문사에서는 교수스님과 한문불전대학원 스님들을 비롯해 총 12명의 스님이 참가하고 돌아왔습니다.

1987년 설립된 샤카디타는 ‘붓다의 딸들’이라는 뜻으로 세계 여성불자들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각국 여성불자들의 활동을 공유하고,  교육과 연구활동을 통해 부처님의 가르침에 기반한 세계평화구축을 목표로 하는 단체입니다

이번 15차 대회의 주제는 “현대를 살아가는 여성 불자들: 마음공부, 문화교류 그리고 사회적 실천(Contemporary Buddhist Women : Contemplation, Cultural Exchange & Social Action)” 이었으며,  12가지 소주제로 나누어 48편의 논문 발표가 있었고  50여 개의 다양한 워크샵이 진행되었습니다.

운문사에서도  ‘비구니 승가에서의 생활과 수행 : 중국 한국 대만’  이라는  워크샵에 참가하여 운문사 승가대학을 소개하며 각 국의 승가교육을 공유하였으며, 각국의 예불에서 한국전통 예불의식을 시연하기도 하였습니다.

여러 나라의  ‘붓다의 딸’들과   교류하며, 여전히 열악한 세계 비구니 승가의 현실을 인식하고 다시금 한국 비구니 승가의 현실과 역할을 새롭게 조망해 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twitter facebook
댓글 (0)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