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숨결이 깃든

호거산 운문사

자유게시판

자유로운 주제가 가능한 공간입니다.
그러나 부적절한 게시물이나 글은 삼가해 주시기 당부드리며, 광고성 글이나 부득이한 경우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신중단을 향하여 반야심경을 봉송하는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김형석 | 2006.10.21 23:18 | 조회 4006

절에 다닌지 30년이 다 되어가건만 이제서야 불교 교리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운문사도 3번 다녀왔고, 사리암에서 하루 밤을 기도한 적도 있습니다.

웬만한 의심점은 인터넷 검색을 하면 알 수 있는데, 아래의 질문사항은 도저히 이해가 되지않아 질문드립니다.

제가 궁금해 한 것은 법회 시 다른 모든 순서는 부처님을 향하여 실시를 하는데 유독 반야심경만 신중단을 향하여 봉송하는 이유가 무었인지요?

대한불교 조계종이라도 어느 사찰에서는 또 신중단을 향하지 않고, 부처님(상단)을 향하여 반야심경을 봉송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어떤 스님은 사시 예불시 신중단을 향하여 예불을 하시는 스님도 계시고, 다른사찰의 다른스님 께서는 본인은 반 배 만 하시면서 재가불자들은 3배를 할 수 있도록 목탁을 쳐주고 계신 스님등등 도저히 어떤 방법이 옳은 방법인지 알 수 가 없습니다.

인터넷 검색결과 성철스님의 봉암사의 결사로 유명한 봉암사에서는 신중단을 향하여 반배만 한다는 글도 있구요....

개인적으로는 출가수행하시는 스님과 호법신장과의 서열관계(?)의 혼란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을 해봅니다.

중단에 호법신장이 모셔지지 않은 절은 별로 없지만 호법신장에 관한 자료는 전무한 현실입니다.

호법신장이 처음 등장하는 경은 어떤 경인지도 알고 싶습니다. (혹시 불전문학의 영향을 받지 않았나요?)


twitter facebook
댓글 (0)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